default_setNet1_2

2019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보고회

기사승인 2019.11.09  22:21:25

공유
default_news_ad1

- 관심과 참여로 시작하고, 나눔과 돌봄으로 흥하자

   
 

2019년 시흥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보고회가 11월 7일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김병선 정왕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동 협의체 회장)의 사회로 시흥홍보대사 ‘바리오아츠’의 식전공연, 활동영상 상영, 축사, 활동우수위원 시상, 신천동과 정왕1동, 무한돌봄팀의 활동 우수사례 발표, 전 틴틴파이브 멤버이자 현재 교육부 장애 인식개선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이동우 강사의 초청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임병택 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 좋은 분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성과보고회를 축하드리고 시장으로써 지난 한 해 동안 지역사회를 위해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16년부터 시작해 17개동 194명의 위원님들로 시작했는데 3년 반이 지났다. 18개동에 380여 명의 위원님들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계시다”고 말했다.

특히 “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를 함께 고민하면서 여러 사업들을 통해 지금까지 추진해오고 있다”며 “시장으로 작년부터 업무를 하면서 시정방식이 따뜻하고 안전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시장혼자가 아니라 시청공직자, 마을에 사시는 분들, 이웃에 사시는 분들 무엇보다 지금계신 여러 위원님들이 계셔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임 시장은 “올 초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동 협의체로 구성 전담인력을 확충했다. 맞춤형 컨설팅과 위원님들이 필요한 교육을 하고, 필요로 하는 예산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이제 3년 반이지만 5년이 지나고 앞으로의 5년 뒤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시흥시에 대한민국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항상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태경 시의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님들을 뵈니 훌륭하신 분들이다. 수많은 위원님들도 곳곳에서 일하고 계신다”며 “시흥시 전체를 이끌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성과보고회가 단순히 보고회 정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동의 정보와 교류, 시흥전체를 아우르는 멋이 나올 것”이라며 “살기 좋은 시흥시를 만들어 가는데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큰 힘이 된다. 의회에서도 마음을 보테겠다”고 전했다.

   
 

장재철 자유한국당 시흥을 당협위원장은 “지역에 어려운 분들을 위해 마음써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례를 발표하면서 공유하는 자리라 생각한다. 마음으로 시흥에 곳곳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윤형영 시흥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목적은 민간능력을 통한 지역사회 구호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행사를 통해 좋은 모델링을 학습하고 이어가는 상생의 길이 되지 않을까 싶다”며 “시흥은 타 지자체와는 달리 인구증가와 더불어 발전을 하고 있다. 장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복지사각지대를 만들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따라서 “오늘 이 자리가 복지를 이어나가는 좋은 모델링을 통해 조금이라도 사회적 약자들이 잘 살 수 있는 시흥을 만들어나가는데 기여했으면 좋겠다”며 “동 의협의체에서 열심히 수고 하신 분들에게 감사하고, 적극 지지한다. 열심히 노력해 달라”고 했다.

   
 

이날 투철한 봉사정신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시흥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위원들에 대한 표창이 진행돼 신천동 안한규 위원을 포함해 18명의 동 협의체 위원들이 시장표창을 받았다.

   
 

이어 2․3부는 시흥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미경 간사가 진행을 맡아 2부 행사는 정미순 신천동 위원장과 황유금 정왕1동 부위원장의 활동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다.

아울러 통합사례관리 우수사례 발표로, 이미영 복지정책과 무한돌봄팀 통합사례관리사가 협의체 위원들이 찾아준 어려운 이웃들을 어떻게 도와주고 지원하는지의 과정을 소개했다.

   
 

3부는 서울예술대학교 연극과를 졸업하고 1993년 SBS공채 2기 개그맨으로 활동을 하며 틴틴파이브 소속으로 다수의 앨범을 발표했으며, 현재 교육부 장애 인식개선 홍보대사로 활동을 하며 다양한 학교, 기업에서 많은 강의를 하고 있는 이동우 강사의 ‘희망은 바닥에 있고 도전은 발끝에 있다’란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한편, 이날 행사에는 임병택 시장, 김태경 시의장, 장재철 자유한국당 시흥을 당협위원장, 오인열 부의장, 김창수․홍원상․이복희․성훈창․안돈의․박춘호․이금재 시의원, 윤형영 시흥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각 동 위원장과 위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한정훈 대표기자․정연운 객원기자

 

<수상자 명단>

대야동: 강희숙, 신천동: 안한규, 신현동: 김영숙, 은행동: 김범수, 매화동: 서순진, 목감동: 이순이, 군자동: 윤석경, 정왕본동: 손현미, 정왕1동: 최용명, 정왕2동: 김명자, 정왕3동: 나선자, 정왕4동: 신원철, 배곧동: 송미란, 과림동: 임동호, 연성동: 최미숙, 능곡동: 김덕희, 월곶동: 송월봉, 장곡동: 박현영

 

 

시흥저널 webmaster@siheungjounal.co.kr

<저작권자 © 시흥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